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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가의 허브역할/3. 노인 심리상담

노인 상담

노인 상담

1.노인의 상담의 개념

(1) 상담의 의미

* 상담은 훈련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두사람의 관계는 두 사람 이상이 포함될 때 있지만 언제나 1:1대의 대면관계이다.(벅스와 스테프러)

* 상담은 내담자에게 그들의 삶의 터전에 대한 견해를 이해하고 분명하게 하도록 도우며,의미있고 신중한 선택을 그리고 정서적 또는 상호 관련된 성질의 문제 해결을 통하여 자기결정의 목표에 도달할 수있는 것을 학습하도록 꾸며진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상담은 도울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정원식.1978).

*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이장호,1982)

(2) 노인상담의 정의

# 노인상담이란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 상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개인적 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통해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김태현).

# 노인상담은 노인복지 과제의 한 측면이다. 즉 은퇴로 인한 역활상실이나 재취업 등의 외부적 환경적 상황과 노인의 정서적 불안정 소외 죽음 등의 내적 심리상태에서 오는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지적.정서적인 도움을 뜻한다.

A .노인상담의 목적 ⓐ 노인상담은 과거 가족과 친척,그리고 친구들에 의해 이루어지던 정서적 지지와 지원,문제해결과 예방의 역활을 객관적으로 대행하여 줌을 현대사회에서 고립되고 소외된 많은 노인들에게 제1차적 사회관계망 역활을 한다. ⓑ 노인상담은 노인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기능적으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노인상담은 노인뿐만 아니라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구성원들에게 정서적지지와 정보를 제공한다.ⓓ 노인상담은 노인의 숨은 욕구와 필요에 대한 실증적 탐색을 가능하게 한다.즉 노인들이 느끼는 심리적 박탈감과 소외감에 대하여 심리 정서적 지지를 통해노인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과 의의가 있다.

# 노인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원과의 관계에서 은퇴 문제 개인적 가족적 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사고,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가져옴으로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3) 노인복지와 노인상담의 필요성

# Rolethory에 의하면 현대사회에 있어서 노인 문제는 역활의 상실 내지는 축소, 이에 따른 역활 혼동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보고 있다. 특히 남성 노인의 경우는,은퇴는 사회적 지위 및 역활의 상실이자 곧 경제적 기반의 상실을 의미하며 나아가서 노인의 경제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위축과 위기를 가져오게 하는 시발점이 된다.여성의 노인은 중반기 후반의 <빈둥우리>기에 주부와 어머니로서의 역활 상실을 시작으로 하여 <시어머니>로서의 새로운 역활취득과 적응에 따르는 가족갈등,그리고 은퇴와 동시에 다시 가정으로 돌아온 남편과의 관계 및 역활 재적응 등의 역활 변화와 이에 따르는 심리적 혼란을 경험한다. 특히 여성의 평균수명이 남성보다 길기 때문에 여성노인은 대부분 남편의 사별을 경험하게 되며 이는 여성노인들의 고독과 상실감에 영향을 준다. 특히 노인의 심리사회적인 위기는 대부분 소외와 고립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노인 자신들이 신체적 쇠퇴로 인한 활동성의 저하와 같은 개인적인 이유도 있다. 그리고 현대가족의구조적 변화와 개인주의적 가치관 세대간의 차이의 심화 노인들이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과 경제적 빈곤 등에 그 원인이 있다.

# 현대 우리사회의 가족과 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가 우리사회의 노인들의 문제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해서#

첫째:가족의 구조가 핵가족화할 뿐아니라 가족의 중심이 부모-자녀의 종적인 축에서 부부중심의 횡적인 축으로 전환하고 있다.이런한 평등주의적 가치관에서 비롯된 가족관은 부부와 그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에서 노부모는 가정의 내적인 중심역활을 상실하여.노인은 가정과 사회에서 소외되며 고립되게 되었다.

둘째: 젊음을 추구하는 사회의 가치관은 농ㅣㄴ들의 과거 경험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가족과 사회애ㅔ서 노인들의 지위는 하락되었다. 특히 경노와 효사상을 근간으로 유지되어온 우리의 전통사회에서는 노인은 생활의 중심부에 위치하였고 모든 가족구성원의 관심의 주요한 대상이었다.

셋째: 지속적인 노인인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인복지의; 지원이 빈약하여 가족구성원은 노인에 대한 신체적 물질적 정서적인 부양에 대한 더 과중한 부담을 느끼게 되었다.

넷째: 도시화에 따른 지리적인 이동은 노인들에게 전통사회에서 누리던 친족관계망을 축소시켰다.

다섯째: 자녀와의 교육적 사회적 신분적인 차이는 노인들로 하여금 가족내에서 존경받는 부모와 조부모로서의 지위를 하락시키고 역활 혼미와 허탈감과 심리적 상실감을 경험하게 한다.

# 도시화로 인한 핵가족화의 가속화 여성취업의 증가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팽매하고 경노와 효의식이 변화되는 등의 가족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는 가족의 복지적 기능 ㅡ 부양기능 ㅡ 을 약화시키고 세대간의 고립과 소외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 노인상담은 오늘날 사회에서 중요한 사회적 취약계층의 하나로 부상하게 된 노인들에 대한 정서적 지지가 될 뿐 아니라 노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어떠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자녀세대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복지적 요구와 필요에 대한 정서적 돌봄행위 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4) 노인상담의 방법

1) 상담기법은 노인과 그 가족의 각각 상황에 따라 달라야 한다.

노인문제는 복합적인 과정에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노인 자신의 성격이나 환경에 따라 문제의 양상이 다양하고 혹은 복합적으로 나타남으로서 여러 가지 양상에 대한 개별화한 연구와 진단이 요구된다.

2) 노인 들의 무의식에 잠재해 있는 부정적 사고를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사고로 바뀌어야 한다.

상담자는 노인의 감정을 의도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여 때로는 상담의 일부로서 치료상 유용한 것에 대해서는 격려해 주어야 한다.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거나 불안한 상황에 처해 있는 노인에 대해서 지지해 주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3) 노인이 지닌 감정을 받아들이고 노인과 신뢰감을 형성한다.

상담자가 노인과의 신뢰감을 형성하고자 할 때 특히 분노와 원망을 나타내는 노인과 접할 때 상담자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버리고 노인의 회한과 실패 고통으로 인해 나타난 원망과 분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어야 하며 이러한 자세는 노인과 상담자가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4) 문제해결을 위하여 노인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노인의 사고와 감정을 비판하지 않는다.

5) 노인 자신이 능력에 따라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도록 노인의 의사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6) 인생에 있어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 대처하며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는 만족스러웠다는 자아통합 감정을 갖도록 이끌어야 한다.

죽음과 관련된 사실은 노인의 우울증이나 허망감을 가져올 수 있다. 또 이것은 가족이나 주변 사람에게 불안과 고통을 줄 수 있다. 즉 종말을 부정하는 시도는 죽음에 대해 과도한 부정적 반응을 보이게 한다. 그러므로 죽음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5) 노인상담자의 역활

노인 상담자는 노인과의 상담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의사 소통을 활용하고,노인 자신이 무능력 무가치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담자는 지지하여 주어야 한다.

1) 노인 상담자의 바람직한 역활

ⓐ 노인이 자기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지한다.

ⓑ 노인이 잠재적 자원을 발견하여 그 자원을 제시하고 이것을 선택의 참고자료로 삼도록 한다.

ⓒ 노인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하게 하며 인격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2) 노인 상담원의 바람직하지 못한 역활

ⓐ 상담원이 노인의 문제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노인에게는 소극적인 역활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노인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제한한다.

ⓑ 노인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도외시하고 노인의 사회적 정서적 생활의 작은 부분에만 관여함으로써 전체적인 생활 계획의 능력을 제한한다.

ⓒ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노인을 조정함으로써 문제해결의 태도와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제한한다.

ⓓ 강제적인 방법으로 설득함으로써 노인이 적절한 의사 결정과 실천 태도를 발전시키는 것을 제한한다.

(6) 노인상담의 내용 원리

1) 노인상담 내용

우리나라 노인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있는 상담 내용은 구직 문제 시설 입주 결정 이성 교제등의 순서로 나타나지만 현실적으로 노인들이 가장 관심이 분야가 취업의 관련된 상담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는 노인에게 취업의 문제가 가장 심각한 일임과 동시에 쉽게해결되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노인 자신이 더 늙었을 때를 대비하여 시설에 관심을 가지는 경우에는 주로 유료시설에 대한 문의가 많고 노인 자신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에 의한 상담은 주로 실비요양시설에 관한 문의가 많다.

노인 상담 내용으로서 이는 재혼을 원하는 노인, 특히 남성 노인들의 욕구와 동년배끼리의 모임을 선호하는 여성 노인들의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그 밖의 상담 내용으로는 건강 관련 상담, 가족 관련 상담, 법률 상담,주간보호,단기,전화 결연 및 이동목욕, 가정 도우미 등 다양하다.

2) 노인 상담의 기본원리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성장을 위해서 노력하는 학습과정이 필요하다(이장호,1982).

① 상담의 기본적인 과정은: ⓐ관심집중(주목) ⓑ 듣기(경청, 공감 및 수용적 반응의 전달) ⓒ 다룰 것 정하기(상담목표 정하기) ⓓ 함께 풀어보기(문제해결을 위한 협의) ⓔ 끝내기 또는 행동으로 옮기기(실천행동의 계획)(현외성,1998)

2. 노인상담의 유형

상담의 유형에는 노인상담이나 일반 모든 상담은 내담자와 직접 대면하여 상담하는 직접 면담상담과 대면없이 전화매개체를 통하여 음성만으로 상담하는 전화상담이 있으며,내담자의 수와 집단의 성격에 따라서 개인상담,가족상담,집단상담이 있다.

(1) 개인 상담: 문제의 원인을 개인의 정신 내적 과정에서 찾아야 하며,상담자는 S.freud의 정신분석 접근이나 C,Rogers의 인본주의, Bandura의 행동수정 및 gean piaget의 인지적 접근에 의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분석해야 한다. 그러나 개인 상담이 집단 상담과 서로 정반대 되는 것은 아니며,개인 상담도 가족상담이나 집단 상담과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서 상담자는 문제 해결을 위한 촉진적 역활을 다해야 한다. 때때로 내담자에 따라서 집단 상담보다는 개인 상담이 더 잘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2) 가족 상담

* 가족내에서 의사소통의 문제를 격고 있는 노인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상담으로 상담으로 각 가족 구성원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그 대안을 찿게 하고 다른 가족 구성원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킨다.

* 개인보다는 가족을 한 체계로 다루는 것이므로 그 쳬계의 구성원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상호작용을 한다.

* 상담자는 상담에 참여한 가족원의 행동 말소리 자세 표정 등 모든 동작에 중요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참여한 가족원 모두가 그 문제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같은 방향으로 이야기하도록 조정해야 한다.

* 가족 상담은 모든 가족원이 다른 가족원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함으로서 가족원들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집단 상담

* 지역사회 밎 노인시설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노인들의 의존 욕구를 장점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 어떤 문제를 토의 하는 집단 집단 구성원들 사이의 말이나 상호작용을 자극하는 집단 자신의 자립성이나 긍정적인 감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준비된 집단 등 그 유형이 다양하다.

* 노인을 현실 세계나 다른 사람들과 계속 접촉하게 하기 위하여 신체적 정신적 문제로 인하여 사회에서 이탈된 노인을 재결합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성장과 강화를 위하여 새로운 학습과 생존을 위하여 질의 향상을 위하여 흔히 사용하는 기법이다.

(4) 전화 상담

1) 전화상담의 정의 ⓐ 전화매체를 활용하여 신속하고도 신뢰에 찬 관계를 통하여 인간의 위기에 개입하는 상담의 한 형태이다(이기춘,1991).ⓑ 전화는 공간적으로 떨어진 사람과의 물리적인 거리를 단숨에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갖고 있어서 도움을 정하는 내담자가 번거롭게 상담자를 찾아가야 하거나, 상담수속절차를 기다려야 하는 복잡함이 없이 즉시 도움을 청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전화 상담의 편리성과 유용성은 노인상담에도 적절하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상담수속절차상의 복잡함을 두려워하고 또 기관이나 상담자를 대면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부담을 주는 정도가 큰 노인들의 경우, 전화상담은 매우 유용하고 적절한 상담방법이 된다(김혜경,(노인상담)

2) 전화 상담의 특성

ⓐ 전화매체를 빌어서 익명으로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다.ⓑ 내담자와 상담자는 서로가 신뢰로운 분위기를 유지한다.ⓒ 음성언어도 전화상담의 형태로서 당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ㅘ 같은 전화 상담의 일반적인 특징에 따라 내담자 입장,상담진행 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A) 내담자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