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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가의 허브역할/3. 노인 심리상담

노인상담과 대화기법

노인상담과 대화기법

 

우리나라는 고령화시대를 넘어 이제 초 고령화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어느 가정이나 어느 교회를 막론하고 노인들이 있고 그 노인들을 섬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식은 노인 된 부모님 모시는 법을 알아야 하고 교회 목사는 노인 성도들을 섬기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여기에 기록하고 있는 내용들이 자식의 도리를 다하고 목회자의 도리를 다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글을 소개합니다.

 

Ⅰ. 개요

 

현대사회의 제반변화로 가족원이나 주변인의 상식적 도움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이고 전문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이 늘어났다. 경쟁사회에서의 현대인은 이전보다 심한 심리적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고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세대 간의 고립과 갈등은 그 진폭이 증가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는 단절된 사회에서의 고독과 소외를 해결해 줄 전문인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1. 노인상담의 정의

 

은퇴 등의 역할상실과 역할재조정으로 인한 불안과 소외감, 죽음과 죽어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혹은 질병으로 인한 내적 신체적 심리적 좌절 등의 문제들을 노인의 발달에 따르는 정상적인 과정으로 보고 자신의 심리사회적 상황과 신체적 상황에 대한 적절한 적응을 하도록 노인당사자와 가족원들에게 객관적이고 공적인 개입을 하는 것이 바로 노인 상담이다.

 

 

2. 노인상담의 의미와 역할

 

노년을 극복할 수 있는 진리와 새로운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돕는데 있다. 노인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삶의 목표나 생의 계획을 바르게 세우고 더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동지향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또한 상담대상자인 노인뿐 아니라 가정, 조직체, 지역사회 등 개인이 처한 생활환경을 변화, 개선하는데 강조점을 두며 다양한 접근을 하는 등 예방과 발달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과거의 문제중심 적이고 개인의 심리치료 중심적이던 상담이 직접적인 면접상담을 주된 방법으로 활용한 반면, 다양한 대상과 목적에 맞는 훈련과 방법을 활용하게 되었다. 현대에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비전문가, 준전문가들의 참여도 증가하여 상담에 대한 이해의 폭이 대폭 확장되었다. 교육적, 직업적인 문제를 개별적으로 돕고 이와 모든 관련된 사실을 조사하고 분석하며 해결점을 찾으며 내담자가 자기 자신이 결정할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는 개인적 면담이나 전문가의 조력이며, 학교나 지역사회 자원 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상담의 역할이라 할 수 있겠다.

 

 

3. 노인성격유형(샤니안의 이론)

 

1)적극적 통합 형(active integrated coper)

매우 긍정적인 자기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매사에 적극적이고 타인을 수용하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녀와 배우자를 무척 소중하게 생각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자신의 일생 가운데 실패와 불운보다는 성공과 행운에 더 큰 비중을 두고 그 점에 대해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두려움도 없다.

 

2)의존적 수동 형(dependent passive coper)

강한 의존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형으로서 어떤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그 난관을 극복하기 보다는 회피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투사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수적이며 행동이나 사고가 조심스럽고 신중한 형이다.

 

3)실패과장 형(failling overcoper)

자신의 인생에 대해 실패의 연속 이었다 생각하는 유형으로 자신의 실패의 원인을 타인에게 투사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돌림으로써 자신을 학대한다. 이들은 자신이 열등하고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며 취미도 거의 없고 성취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며 친구를 쉽게 사귀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불안하여 자주 우울해 하는 유형이다.

 

4)자기부정 형(self-negating undercoper)

다른 사람들은 모두 행복하고 공적 삶을 살아가고 있는데 자신의 운명은 늘 불행하다고 느끼는 형이다. 이 형은 사람들에게 복종적이며 사회규범을 무서워하고 세상을 너무 조심스럽게 살아가는 나약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유형이다.

 

 

4. 노인상담의 목적

 

노인상담은 의도적이고 조직화된 마주이야기(대화)이다. 그것은 항상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잡담이나 단순한 대화와는 구별되며 특별한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초기단계, 중간단계, 그리고 종결단계로서 구성되어 있다. 노인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는 왜 상담이 이루어지는가를 아는 것이다. 목적 없는 상담은 클라이언트의 시간뿐만 아니라 노인상담원의 시간도 쓸데없이 허비하게 한다. 노인상담의 길이, 내용 및 형식도 그 목적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노인 상담원이 노인 들을 상담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즉 노인이 노인집단 프로그램을 알고자 원할 때 노인 상담원은 노인집단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 프로그램의 기관에 대해서 알려준다.

 

둘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기관들은 노인들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서 정보를 필요로 한다. 생활보호프로그램제공을 위하여 노인이 갖고 있는 재정적 자원과 사회경제적 욕구를 알 필요가 있으며, 정신건강프로그램에서 상담은 노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정서적인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이루어진다.

 

셋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즉 상담은 노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사회, 정서적인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기관 및 노인의 참여 목적과 상담의 기대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상담의 기본과정

 

상담 장소와 상담방법, 상담목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적으로 기본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관심집중 (주목)

① 물리적 주의집중 : 내담자가 방문 시 들어오는 태도, 걸음걸이, 앉은 자세, 눈의 위치, 이야기 하는 도중의 표정의 변화나 음성의 변화, 말의 빠르기 등 음성적, 비음성적 언어를 말함

② 심리적 주의집중 : 마음으로 내담자와 함께 있는 것으로 내담자의 보이지 않는 정서에 귀 기울이는 것을 말함.

 

2) 듣기(경청, 공감 및 수용적 반응의 전달)

① 호소듣기 (사실과 상황에 대한 파악)

② 원함듣기 (욕구에 대한 파악)

③ 감정듣기(정서적 상태파악)

 

○ 상담자의 자세

- 눈을 마주치며 웃거나 단순한 음성(감탄사)등으로 반응한다.

- 고개를 끄덕이며 수긍한다.

-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다시 간단히 요약해 반문해 본다.

- 관심어린 질문을 적절히 한다.

 

3)다룰 것 정하기(상담목표 정하기)

상담자가 다룰 수 있는 것 까지만 상담의 기본목표로 정한다.

① 함께 풀어보기(문제해결을 위한 협의)

- 지금 생각하고 있는 방법이나 대안이 있는지 물어본다.

- 시도해 본 경험이 있는지 물어본다.

- 목표의 성취를 위해 예상되는 장애가 무엇인지 물어본다.

② 끝내기 또는 행동으로 옮기기(실천행동의 계획)

- 상담자가 상담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판단될 때

- 내담자의 정서가 안정되었다고 느낄 때

- 내담자의 원함이 상담자의 능력을 벗어났을 때

 

참고) 상담 과정상 미진하여 내담자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피드백이 오고 내담자가 어떤 형태이든 상담종결을 요구해 오면 당황하지 말고 솔직하게 상담의 과정과 결과를 인정하고 내담자 중심으로 상담의 방향을 돌리고 적합한 대안모색을 해 줌으로 상담을 종결한다.

 

 

6. 노인 상담의 원칙(로저스 Rogers 이론)

 

첫째, 노인 및 그 가족의 개별적 상황에 따라 상담서비스를 개별화한다.

 

① 노인에 대한 특유의 문제가 자신의 성격에서 발생하는 것인지 가족관계의 상호작용에서 기인하는 것인지 혹은 여러 가지 기능상실로 인한 부적응에 있는지

② 문제정도가 복합적인 것인지 단순한 것인지

③ 노인 스스로가 어느 정도 문제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의 활용자원은 어떤 것이 있고 도움의 효과를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진단 필요

 

둘째, ① 노인들이 가족관계나 사회관계에서 잠재 해 있는 부정적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이를 긍정적 감정으로 전환케 한다.

② 상담자는 노인의 감정을 저지하거나 책망하지 않고 의식적으로 들으며 때로는 상담의 일부로서 유용한 것에 대해서는 격려해 준다.

 

셋째, 라포(rapport)형성 및 노인의 사회 심리적 특성에 따른 각각의 감정을 수용한다. 좋은 감정을 포함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감정표출도 태도를 바꾸지 않고 수용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 즉 내재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여 스스로 깨닫게 함으로서 안정감을 갖게 하여야 한다.

 

넷째, 노인의 사고와 감정에 결코 심판 적이지 않고 문제해결에 공동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노인을 이해하기 위한 비심판적 태도를 갖기 위해서 선입견이나 편견을 버려야 한다.

 

다섯째, 노인자신의 능력과 자원에 맞는 자유로운 의사를 존중하여 노인 자신이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이르도록 한다.

 

상담은 노인의 본원적 능력과 창조적인 활력소를 활용하여 정서적, 경제적, 건강적, 사회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제공 할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가 선택한 목표를 향해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여섯째, 인생에 있어서 죽음과 불안은 불가피한 것이므로 죽음과 불안에 대처하는 준비가 있어야 한다. 즉 죽음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Ⅱ. 노인상담의 실제

 

 

1. 노인 상담원의 역할

 

1) 중개자의 역할(role of broker)

노인 상담원은 노인 c,t와 지역사회 자원간의 중개자로서 상호간에 연관을 맺어주는 일이다. 그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내의 자원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c,t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적시에 찾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노인 상담원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서비스이다.

 

2) 대변자의 역할 (role of advocacy)

노인 클라이언트를 대신해서 논쟁, 교섭, 협상, 환경을 조작한다. 대변은 법적으로 부여된 혜택을 보장받기 위한 노력이다.

 

3) 가능케 하는 자로서의 역할 (role of enabler)

노인 클라이언트의 대처능력을 강화시키고 자원의 발견과 활용을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즉 변화를 노인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그 과정을 촉진시키며 그의 환경을 변화시킬 방법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노인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제공, 가르쳐 주는 일도 중요한 측면이다.

 

4) 교사의 역할( role of teacher)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필요한 정보제공,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숙련하도록 돕고 대안적 행동유형의 모델을 통해 활용하는 것도 가르치는 좋은 방법이다.

 

 

2. 노인 상담기법

 

1)회상기법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 생각하고 그런대로 만족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해 온 의미 있는 일생이었다는 느낌을 가지고 통합적으로 바라보게 하여 문제를 노인 스스로 자각 하고 해결하며 효과적인 대인관계와 정서적 지지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 긍정적 결과

죄의 배상, 내적갈등의 해결, 가족관계의 화해, 지식과 가치의 전달, 정상적인 발달 등

* 부정적 결과

걱정, 후회, 슬픔, 공황, 강한 죄의식, 극심한 우울 => 노인의 자아개발, 인지기능 수양 증진, 우울 감소

* 혼자 회상할 때 부정적 결과가 더 많으며 다른 사람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지시될 때 삶의 재고와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됨.

 

프로그램

① 도입단계 : 프로그램 소개, 자기소개(목적, 과정이해, 친밀감형성

② 신뢰감형성단계 : 긍정적 측면 자기개방단계(공감대형성, 신뢰감 쌓기); 우리 집 자랑 등

③ 회상기법 활용단계 : 지나온 삶의 의미 찾기, 현실적 소망다짐단계(사건이나 물건을 통한 기억 떠올리기 그것에 얽힌 사연, 의미를 집단 원과 경험나누기, 10단위로 좋았던 때와 힘들었던 때를 구분하고 남은 여생소망 나누기)

④ 마무리단계: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생활시 도움을 얻게 된 점, 서로에게 해 주고 싶은 점을 나눈다.

 

2)여가상담

노인들로 하여금 현재생활을 가장 만족스럽고 실제적인 여가활동을 선택하고 그 후에 선택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자기 인식, 여가인식 및 자아존중 감을 증진, 삶의 만족도 향상

 

 

프로그램

① 신뢰감 형성 및 의식단계 : 프로그램 및 자기소개, 신뢰감 형성, 즐거운 여가활동 찾기

② 능력개발 단계 : 여가활동 장애요인 점검 및 제거전략 세우기, 여가활동 장애 제거기술 습득(의사소통기술 습득), 여가활동 주장의 단계

③ 실행단계 : 여가활동 결정, 여가정보수집, 여가활동계획 및 정보활동하기

④ 종료단계 : 여가활동 후 문제점 검토 및 개선책 마련, 재 계획단계

 

3)이야기를 통한 상담

노인은 삶의 이야기를 갖고 있는 연령층이다. 이야기 상담은 경험이 다른 내담자와 상담자의 삶의 이야기가 대화를 통해 만나며 서로의 세계를 파악하고 교차하면서 각자 이야기의 궤도가 수정되고 바뀌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각 경험을 정리해 주고 의미를 창조하며 각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이해의 틀을 형성해 준다. 즉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자신을 깨닫고 삶의 의미를 발견, 치유 받게 되는 것이다.

 

프로그램

① 미래이야기 요청 : 미래와 희망에 관한 이야기(미래에 대한 이미지)

② 의미 발견을 위한 질문 : 5년 뒤에는 할아버지의 삶이 어떻게 변해 있을 거라고 생각하세요? 만일 아무 변화도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만일 ~ 하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무엇이죠?(이야기하기, 만약~라고 하면은 식의 가정식 마주이야기, 꿈, 자유연상)

 

현실요법상담 정의

노인들의 삶의 만족을 위해서 일시적인 오락보다는 노인들이 스스로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자신의 삶을 통제해서 자녀들과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 준다.현실요법은 내담자의 현재행동에 초점을 둔다.

 

상담과정

① W(Want) : 내담자에게 바램에 관련된 질문하여 자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는지 명확하게 생각해 보게 한다. (자기향상수준 도달 정도 파악, 약속 받아내기)

② D(Doing) : 내담자에게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 내담자가 어디로 가고 있는 가를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절차다.

③ E(Eval‎‎!!!uation) : 보통의 가치평가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기준에 맞추어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여기의 평가는 개인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 해 보고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게 되는 단계이다.

④ (Planning) : 내담자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정한 욕구와 바램을 충족시킬 수 있는 계획수립과 실행, 평가를 통해 계획 완료되면 그 계획을 강화시킨다.

 

상담프로그램

① 욕구 이해 : 힘의 욕구, 자유에 대한 욕구, 소속 사랑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생존의 욕구

② 욕구 채우기 : 윷놀이, 신랑 신부놀이, 시조놀이

 

@ 상담사례

○ 적극형 노인과 여가상담

A노인은 70살이 넘었지만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하며 보기에도 젊어 보인다. 매일 아침 집 앞 약수터에 다니고 있고 감기도 잘 안 걸리는 체질이다. 대학에서는 토목공학을 전공하였고 기사자격증도 있어서 주로 건설현장의 소장으로 일했다.

 

외국에도 나가 일해 봤고 일본에서도 몇 년 살아서 일어나 영어는 웬만큼 할 수 있다. 그런데도 나이가 드니 마땅히 할 일이 없고 아파트 경비원 자리도 얻기 힘들다.

 

그동안 벌어놓은 돈이 있어서 꼭 돈을 벌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부인이 죽은 후 큰 아들집에 들어가 함께 산 후로 불편한 점이 많다. 며느리도 불편해 보인다. 보수가 없어도 상관이 없으니 매일 집에서 나올 수만 있으면 좋겠다. 요즘은 집에서 나와도 마땅히 갈 곳이 없기 때문이다. 노인대학에 가도 재미가 없고, 노인정에 있는 노인들과는 친해지기 어렵고 친구들과 간혹 만나기는 하지만 매일 할 수 있는 일이 필요하다.

 

이 유형의 노인은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부족함이 없으며 과거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며 매사에 적극적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 노인이다.

 

다만 현재생활에서 소속감을 갖고 자기만족을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이러한 적극형의 노인에게는 집단상담을 활용한 여가를 적용 해 볼 수 있다.

 

(취미, 레크레이션 활동, 교육적 발달적 유형의 여가상담 제공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현실요법을 적용함으로써 소속의 욕구, 힘에 대한 욕구, 즐거움의 욕구를 이해하고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3. 상담자의 일반적인 자질과 태도

 

1) 상담자는 긍정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인간에 대한 선한 의지와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진실한 태도로 임해야 한다.

3) 공감적 이해와 수용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4)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와 자기활동의 즉각적인 효과나 즉각적인 보상을 유보할 수 있는 역량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4. 노인 상담자원 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1) 노인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이해하려는 기본적인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노인들은 자신에 대한 무가치감이나 낮은 자존감을 갖고 있음으로 격려, 지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노력해야 한다.

 

2) 노인은 청력장애, 지적능력의 저하 등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감퇴되어 있으므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이용할 필요가 있다. 노인의 눈높이에 맞은 어휘와 실례를 사용하여 노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노인의 잠재적인 자원을 발견하여 노인으로 하여금 그것을 선택하고 참고하여 스스로 자기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노인의 발달과업을 성취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4) 상담자가 노인들의 문제와 요구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거나 필요이상의 개입을 하여 노인의 자율성을 방해하고 독립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노인들의 상담내용에 따라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정도의 노인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능력에 넘치는 상담은 적절한 기관이나 전문인에게 연결시킬 수 있는 기본적 지식과 순발력의 융통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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