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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가의 허브역할/3. 노인 심리상담

노인심리상담사- 노인 상담

노인 상담

1.노인의 상담의 개념

(1) 상담의 의미

* 상담은 훈련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전문적인 관계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두사람의 관계는 두 사람 이상이 포함될 때 있지만 언제나 1:1대의 대면관계이다.(벅스와 스테프러)

* 상담은 내담자에게 그들의 삶의 터전에 대한 견해를 이해하고 분명하게 하도록 도우며,의미있고 신중한 선택을 그리고 정서적 또는 상호 관련된 성질의 문제 해결을 통하여 자기결정의 목표에 도달할 수있는 것을 학습하도록 꾸며진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상담은 도울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정원식.1978).

*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이장호,1982)

(2) 노인상담의 정의

# 노인상담이란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 상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개인적 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 사고,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통해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김태현).

# 노인상담은 노인복지 과제의 한 측면이다. 즉 은퇴로 인한 역활상실이나 재취업 등의 외부적 환경적 상황과 노인의 정서적 불안정 소외 죽음 등의 내적 심리상태에서 오는 불안과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지적.정서적인 도움을 뜻한다.

A .노인상담의 목적 ⓐ 노인상담은 과거 가족과 친척,그리고 친구들에 의해 이루어지던 정서적 지지와 지원,문제해결과 예방의 역활을 객관적으로 대행하여 줌을 현대사회에서 고립되고 소외된 많은 노인들에게 제1차적 사회관계망 역활을 한다. ⓑ 노인상담은 노인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기능적으로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노인상담은 노인뿐만 아니라 노인을 부양하는 가족구성원들에게 정서적지지와 정보를 제공한다.ⓓ 노인상담은 노인의 숨은 욕구와 필요에 대한 실증적 탐색을 가능하게 한다.즉 노인들이 느끼는 심리적 박탈감과 소외감에 대하여 심리 정서적 지지를 통해노인들의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과 의의가 있다.

# 노인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원과의 관계에서 은퇴 문제 개인적 가족적 경제적 및 신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감정,사고,행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가져옴으로서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3) 노인복지와 노인상담의 필요성

# Rolethory에 의하면 현대사회에 있어서 노인 문제는 역활의 상실 내지는 축소, 이에 따른 역활 혼동에 의해서 발생된다고 보고 있다. 특히 남성 노인의 경우는,은퇴는 사회적 지위 및 역활의 상실이자 곧 경제적 기반의 상실을 의미하며 나아가서 노인의 경제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위축과 위기를 가져오게 하는 시발점이 된다.여성의 노인은 중반기 후반의 <빈둥우리>기에 주부와 어머니로서의 역활 상실을 시작으로 하여 <시어머니>로서의 새로운 역활취득과 적응에 따르는 가족갈등,그리고 은퇴와 동시에 다시 가정으로 돌아온 남편과의 관계 및 역활 재적응 등의 역활 변화와 이에 따르는 심리적 혼란을 경험한다. 특히 여성의 평균수명이 남성보다 길기 때문에 여성노인은 대부분 남편의 사별을 경험하게 되며 이는 여성노인들의 고독과 상실감에 영향을 준다. 특히 노인의 심리사회적인 위기는 대부분 소외와 고립에서 비롯되는데 이는 노인 자신들이 신체적 쇠퇴로 인한 활동성의 저하와 같은 개인적인 이유도 있다. 그리고 현대가족의구조적 변화와 개인주의적 가치관 세대간의 차이의 심화 노인들이 느끼는 상대적인 박탈감과 경제적 빈곤 등에 그 원인이 있다.

# 현대 우리사회의 가족과 사회의 구조적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가 우리사회의 노인들의 문제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해서#

첫째:가족의 구조가 핵가족화할 뿐아니라 가족의 중심이 부모-자녀의 종적인 축에서 부부중심의 횡적인 축으로 전환하고 있다.이런한 평등주의적 가치관에서 비롯된 가족관은 부부와 그 자녀로 구성된 핵가족에서 노부모는 가정의 내적인 중심역활을 상실하여.노인은 가정과 사회에서 소외되며 고립되게 되었다.

둘째: 젊음을 추구하는 사회의 가치관은 농ㅣㄴ들의 과거 경험적 가치를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가족과 사회애ㅔ서 노인들의 지위는 하락되었다. 특히 경노와 효사상을 근간으로 유지되어온 우리의 전통사회에서는 노인은 생활의 중심부에 위치하였고 모든 가족구성원의 관심의 주요한 대상이었다.

셋째: 지속적인 노인인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인복지의; 지원이 빈약하여 가족구성원은 노인에 대한 신체적 물질적 정서적인 부양에 대한 더 과중한 부담을 느끼게 되었다.

넷째: 도시화에 따른 지리적인 이동은 노인들에게 전통사회에서 누리던 친족관계망을 축소시켰다.

다섯째: 자녀와의 교육적 사회적 신분적인 차이는 노인들로 하여금 가족내에서 존경받는 부모와 조부모로서의 지위를 하락시키고 역활 혼미와 허탈감과 심리적 상실감을 경험하게 한다.

# 도시화로 인한 핵가족화의 가속화 여성취업의 증가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팽매하고 경노와 효의식이 변화되는 등의 가족의 구조적 기능적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는 가족의 복지적 기능 ㅡ 부양기능 ㅡ 을 약화시키고 세대간의 고립과 소외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 노인상담은 오늘날 사회에서 중요한 사회적 취약계층의 하나로 부상하게 된 노인들에 대한 정서적 지지가 될 뿐 아니라 노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어떠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자녀세대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복지적 요구와 필요에 대한 정서적 돌봄행위 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4) 노인상담의 방법

1) 상담기법은 노인과 그 가족의 각각 상황에 따라 달라야 한다.

노인문제는 복합적인 과정에서 개인이 경험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노인 자신의 성격이나 환경에 따라 문제의 양상이 다양하고 혹은 복합적으로 나타남으로서 여러 가지 양상에 대한 개별화한 연구와 진단이 요구된다.

2) 노인 들의 무의식에 잠재해 있는 부정적 사고를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사고로 바뀌어야 한다.

상담자는 노인의 감정을 의도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여 때로는 상담의 일부로서 치료상 유용한 것에 대해서는 격려해 주어야 한다.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고 있거나 불안한 상황에 처해 있는 노인에 대해서 지지해 주는 것은 매우 효과적이다.

3) 노인이 지닌 감정을 받아들이고 노인과 신뢰감을 형성한다.

상담자가 노인과의 신뢰감을 형성하고자 할 때 특히 분노와 원망을 나타내는 노인과 접할 때 상담자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버리고 노인의 회한과 실패 고통으로 인해 나타난 원망과 분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어야 하며 이러한 자세는 노인과 상담자가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초가 된다.

4) 문제해결을 위하여 노인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노인의 사고와 감정을 비판하지 않는다.

5) 노인 자신이 능력에 따라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도록 노인의 의사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6) 인생에 있어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 대처하며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 나는 만족스러웠다는 자아통합 감정을 갖도록 이끌어야 한다.

죽음과 관련된 사실은 노인의 우울증이나 허망감을 가져올 수 있다. 또 이것은 가족이나 주변 사람에게 불안과 고통을 줄 수 있다. 즉 종말을 부정하는 시도는 죽음에 대해 과도한 부정적 반응을 보이게 한다. 그러므로 죽음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5) 노인상담자의 역활

노인 상담자는 노인과의 상담에 있어서 비언어적인 의사 소통을 활용하고,노인 자신이 무능력 무가치감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담자는 지지하여 주어야 한다.

1) 노인 상담자의 바람직한 역활

ⓐ 노인이 자기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지한다.

ⓑ 노인이 잠재적 자원을 발견하여 그 자원을 제시하고 이것을 선택의 참고자료로 삼도록 한다.

ⓒ 노인 스스로 자기 문제를 해결하게 하며 인격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준다.

2) 노인 상담원의 바람직하지 못한 역활

ⓐ 상담원이 노인의 문제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노인에게는 소극적인 역활을 담당하게 함으로써 노인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제한한다.

ⓑ 노인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도외시하고 노인의 사회적 정서적 생활의 작은 부분에만 관여함으로써 전체적인 생활 계획의 능력을 제한한다.

ⓒ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노인을 조정함으로써 문제해결의 태도와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제한한다.

ⓓ 강제적인 방법으로 설득함으로써 노인이 적절한 의사 결정과 실천 태도를 발전시키는 것을 제한한다.

(6) 노인상담의 내용 원리

 

노인 상담 2

 

■ 노인의 개념

1. 사전적 의미 : 늙은 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

2. 국제 노년학회 :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하는데 결함이 있는 사람

자기 통합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생물학적 기관 및 조직 기능상 감퇴시기에 있는 사람

생활 자체의 적응이 정신적으로 결손 되어 가고 있는 사람

인체 조직 및 기능저장 소모로 적응력이 감퇴되는 시기에 있는 사람

3. 자각 연령 : 60- 64세가 가장 높았다.

4. 역연령(달력상 계산) : 60-65세를 노인으로 규정하는 방식

초령노인:55-64세, 은퇴, 재정안정,높은교육,사회중요자원

고령노인 : 65 - 74세, 대부분의 퇴직자, 사회적지지와 건강서비스 필요

초고령노인(75세이상) : 신체적노쇠,질병,경제적곤란

5. 행정적 규정 : 만 60세 회갑, 65세 노인규정(노인복지법):역할혼미,소외,관계유형전환

■ 상담 영역

구분

내용

비고

정서적

 

영 역

가족관계와 가정 내 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로 인한 고독,

소외문제/ 직장은퇴로 인한 가족들과 접촉시간 늘어나서

가정 내 위치와 역할문제 제기/ 실망, 정서적 혼란

전체 상담내용

중 50%에 해당

경제적

 

영 역

은퇴 후 소득수준이 하락하면서 생활고를 겪는다. 부동산 소유

노인도 자식에게 물려주려고 보유만 하고 처분할 생각 안한다.

월평균 80만원 미만 노인이 57.8%, 빈곤의 악순환

 

신체적

 

영 역

남성노인83%,여성노인91% 평균 88% 만성질환,

노년기 삶의 질: 신체적 건강, 자존감, 사회적지지등이 영향

정신적, 사회적

건강살피기,

건강상의 변화

사회.법률적

사회시설(노인대학, 노인복지회관, 노인교실, 경로당,

노인휴양소, 노인 취미 교육시설)정보제공

재산분할, 분가, 공문서 작성, 발송 방법, 법률가알선,

시신기증 장기기능에 대한 상담증가

 

 

■ 노인상담의 특성

1. 내담자의 연령이 상담자의 연령보다 대체로 높다.

2. 내담자의 저항이 강하다.

3. 내담자의 경험의 폭이 넓다.

4. 새로운 삶에 대한 의지와 변화욕구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5. 노인은 남은 삶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려 하고 죽음과 연결지으려는 경향이 있다.

 

■ 노인 상담 시 전이와 역전이

1. 어린시절의 경험 : 상담자를 부모의 상과 연결할 수 있다. 상담자들은 신중하고 분석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2. 이어지는 발달단계의 경험 : 노인내담자들은 상담자를 자신이 이상화하고 있는 아들 딸로

여길 수 있다. 인생경험을 통해 형성된 개념으로 타인과 관계를 형성한다.

3. 현재 서 있는 발달단계의 갈등 : 상담자를 힘있는 부모상, 죽은 남편, 믿을만한 자녀로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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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이

1. 일반적 반응

○ 전지전능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워준다고 생각.

○ 내담자가 나이가 많고 사회적 지위가 낮은 노인일 경우 상담자의 역전이는 크게 일어난다.

 

2. 세대 집단에서 나타나는 특정한 반응: 문화적 규범들 반영

○ 내담자를 이상적인 할아버지로 보고 사랑받는 손자나 손녀 역할을 하고 싶어 할 수 있으며 부모의

모습으로 바라볼 수 있다. 강한 감정적 반응이 일어난다.

 

3. 내담자 역동과 상담자 역동 그리고 내담자 : 배우자의 죽음처럼 내담자가 상담자와 동시적으로 나타난

공통의 문제에서 역전이가 발생함.

 

* 성공적인 치료관계는 안전,자기존중,인간관계욕구에 있다. 성공적인 상담적 개입을 위해서는 상담자가

노인 내담자에게 일어나고 있는 전이와 역전이의 문제를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상담자의 역할

노인 내담자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면서 노년기를 통합의 시기로 보내도록 돕는다. 형

 

■ 상담자의 태도

1. 노인의 개인적.상황적 특성을 고려한다.

2. 상담 시 늦게 일어나는 역동에 대해 여유를 갖는다.

3. 부정적인 감정을 적극 표현하도록 돕는다.

4. 연령 차이와 경험의 폭에 위축되지 않도록 한다.

5. 신뢰감 있는 인간관계)라포) 형성에 신중해야 한다.

6.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문제 정의와 목표설정을 내담자 스스로 결정하도록 유도한다.

8. 문제에 대한 개인적 죄책감을 완화시켜 준다.

9. 상담시 전이.역전이 문제를 신중하게 살핀다.

 

■ 상담과정

1. 내담자 이해하기(감정낱말, 감정경험)

2. 라포 형성하기(적극적 경청, 존중, 내용요약, 상호공감)

3. 상담 목표 정하기(언제,어떻게, 변화하기 위한 노력,문제정의,이슈,목표제안)

4. 문제 명확히하기

5. 대안살피기(내담자가 생각하는 대안 모두 적은 후 생각하는 대안 제시, 부족부분 상호보충,

실행가능한 대안, 불가능한 대안 모두 포함, 적합성여부)

6. 결정지지하기( 변화보다 그대로 유지하려는 경우도 존중한다)

7. 상담의 종결(끝매듭 잘하기, 적절한 때 맞추기,작별슬픔 방지위해 친구등의 지지체계 개발,

필요한 경우 다른 의뢰처, 사람 찾아주기, 미완성된 종결시 슈퍼바이저도움, 초대(상담기관에

전화해도 된다), 사후관리)

 

■ 노인상담의 기법

1. 회상기법 : 의미있는 과거경험 생각 현실문제와 연관(구술방법,서술방법,명상법)

결과 - 죄의 배상, 내적 갈등의 해결, 가족관계의 화해

(자서전의 저술이나 녹음, 생애 순례 여행, 중요 인물들과의 재회, 가계족보, 스크랩북, 사진첩,

오래된 편지 및 그 밖의 기억할 만한 중요기사, 일생의 업적정리, 민족적 정체감에 대한 관심)

 

2. 조각기법 : 노인이 자신에게 가깝다고 생각되는 사람을 가깝게 배열, 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멀게

배열/ 가족관계망과 감정적 거리를 가시화한다. 각 조각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래로

표현하도록 돕는다. 배치된 가족원도 자신이 있는 자리에서 자신의 느낌을 말하도록 돕는다.

그 후 느낌을 말한다.

 

3. 문장완성기법 : 내가 만일~ 나는 ~을 원한다와 같은 미완성 문장을 보고 떠오르는 것들을 이야기

해보고 쓰게 한다.

* 노인들의 가치관, 고민과 해결방식, 여성관, 남성관, 가족관계, 자신자아상

 

4. 심리극기법2): 인격의 구조, 대인관계, 갈등 및 정신적 문제 탐색, 집단치료의미 포함.

(독백, 역할 바꾸기, 거울기법, 마술상점, 빈의자 기법, 이중 자아기법, 죽음과 재생의

장면, 심판의 장면, 등보이기, 공유기법)

 

5. 기타 기법들 ( 역할기법, 적극적 경청, 직면, 요약 반복기법, 의사소통훈련, 메체학습)

 

■ 노인 상담의 유형

1. 면접상담 :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 비언적 의사소통형태 그밖의 상황 파악, 구체적 정보 얻기 용이하다.

가장 이상적임. 깊은 이해관계 형성, 상담서비스의 기초

2. 집단상담 : 상담자의 태도와 행동을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 자기 이해와 자기수용 촉진

3. 전화상담 : 신속성, 익명성, 단기상담, 내담자의 선택용이성, 가장 시급한 문제 효율적.

4.인터넷상담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호소, 글을 쓰는 과정에서 문제정리시간 줌

상담자의 답변이 오기까지 기다리면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생각, 관심지속.

노출의 불안감에서 벗어남, 내담자가 자신의 상화미화, 왜곡하여 전달할 우려

비용절감. 실시간 상담 가능, 여러회 연장 가능, 다른 상담사례 통해 간접경험,

다양한 정보 얻기.

 

■ 노인 문제와 상담

1. 노년기 우울과 상담

2. 노인의 성문제와 상담

3. 노인 장애와 상담

4. 노인 학대와 상담

5. 노인 자살과 상담

6. 노인의 죽음 인식과 상담

7. 노인의 희망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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