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치료에 활용되는 기법
오늘은 아동 미술치료에 활용되는 기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미술치료적 행위는 미술작업을 통해서 심리치료를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대상에 따라서 기법이 다양하게 적용이 되며
치료기법이라고 하더라도 진행과정 중에서도 아동의 심리진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미술매체영역에서도 밝혀졌듯이 미술치료에서는 주의의 모든 소재가 미술치료에
활용이 될 수 있으며 아동에게 자주 활용되는 기법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테두리법 인데요.
내담자에게 도화지를 제시하고 내담자가 보고 있을 때 용지에
테두리를 그어서 건네주는 방법입니다.
묘화를 자극하며 공포를 줄일 수 있어서 자아가 허약한 내담자에게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며
테두리를 그릴 때는 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starter sheet 입니다.
그림 그리는데 저항이 있거나 공포 또는 수줍음 등을 줄여서 그림 그리기를 자극하고
촉진하는데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세 번째는 난화이야기법 입니다.
미술치료의 하나의 기법인 나화이야기법은 진단 및 치료에 많이 활용이 되며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크게 나누면 도입을 쉽게 하기 위해 단서를 주는 정형적 방법과
자연스러운 난화 속에서 의미 있는 사물을 찾아 표현하는 비정형적 방법이 있습니다.
네 번째는 꼴라쥬기법 입니다.
꼴라쥬기법은 일본에서 개발이 되었으며 최근에는 급속하게 보급이 되고 있는
미술치료 기법의 하나로 잡지 등 인쇄물에서 오려낸 조각을 도화지에
붙여서 완성하는 미술치료 기법입니다.
콜라쥬기법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요인은 선택성과 회피성 두 가지 모두 높기 때문이며
여러 도형 등 재료들을 자신 생각대로 선택해 잘라 낼 수 있으며 싫으면 하지 않아도 되고
자른 이후에도 얼마든지 버릴 수 있는 여유로움이 있기 떄문입니다.
다섯 번째는 벽화그리기법 입니다.
벽화그리기법 같은 경우는 집단 속의 자기이해와 협동심 등을 기를 수 있으며
공동화를 제작할 때 소집단이 책상 위에서 그리는 것보다 거부감이 적고
편안하며 역동성을 더 잘 나타내 줍니다.
이렇게 아동에게 활용되는 치료기법들이 많은데요.
아동에게 사용되는 미술치료 기법들은 대부분이 자유로운 환경이 주어지며
자아정체감을 확립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기법이 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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