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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가의 허브역할/ ② 미술치료

7강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7강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하여 자아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 준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이 기법을 반복 시행함에 따라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동일시,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데 매우 유용한 장르이다.


2. 미술치료의 몇 가지 견해


1) 나움버그(Naumburg)의 견해

- 치료자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 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표현과 그 해석, 그림의 상징성 중시

나움버그가 주장한 정신분석 지향적 미술치료에 있어서 미술의 장점

① 말보다는 그림으로써 자신에게 일어나는 내적욕망이나 꿈, 환상을 직접적으로 표현

② 무의식을 그림으로 투사하면 언어적 표현보다 검열기능 약화 치료과정 촉진

③ 그림으로 나타난 것은 영속성이 있어서 내용자체가 망각에 의해 지워지지 않으며 그 내용을 부정하기 힘듦

④ 전이 문제가 더 쉽게 해결, 즉, 환자의 자율성은 자신의 그림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에 의해 고무된다고 함.

Art In Therapy

- 심리치료 안에서의 미술, 심리치료의 방법 중 하나로 미술을 이용


2) 크레이머(Krammer)의 견해

아동미술에 많은 연구, 그림의 치료적 속성은 그림에 대한 환자의 연상을 통해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함으로써 자아가 성숙하는데 있다고 봄

미술작업을 통해 환자 자신의 파괴적, 반사회적 에너지를 분출함으로써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전환시킨다고 주장. 미술작업과정에서 자신의 원시적 충동이나 환상에 접근하면서 갈등을 재경험하고 자기훈련과 인내를 배우는 과정 속에서 그 갈등 해결

Art As Therapy

- 치료로서의 미술, 미술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고 봄


3) 울만(Ulman)의 견해 - 통합적 입장

앞에 두 입장 통합 - 예술적 성취감을 중시해야하며 미술치료는 치료적 측면과 창조적 측면 모두 내포하고 있다는 입장

3. 미술치료의 장점

⑴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⑵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⑶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⑷ 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

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

⑹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신체에너지를 유발한다.


4. 미술치료의 개념적 모형

미술치료의 속성이나 장점에 따라 실제 치료사들이 시행할 수 있는 이론이나 기법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접근 이론 중심

(1) 정신역동적 접근의 미술치료 모형

  ①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② 융학파의 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

(3)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

(4)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2) 접근 실제 중심

∙개인치료와 집단치료의 형태 : 특히 집단치료는 사회성, 자긍심, 표현력, 대인관계, 의사소통, 협동심 강조

∙표현치료의 형태 : 자기표현, 창조성 강조, 치료로서의 미술.

∙활동치료의 형태 : 예술의 장르를 모두 통합.


5. 미술치료 적용

⑴ 미술치료 적용대상 및 적용기관

미술치료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발달적 상담 입장이나 심리진단, 부적응자를 상담하거나 치료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에 유용하다.

 

<적용대상>

 

 

 

정신질환자(정신분열증, 우울증 등), 심신장애인(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정신지체,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언어장애 등), 비행청소년(폭력, 절도), 이혼(별거)부부, 가족관계개선, 근친상간, 성폭행, 섭식장애(대식증, 신경성 식욕부진 등), 학업부진, 입시 및 시험불안, 교우관계 및 인간관계개선, 자아성장프로그램, 산업상담, 주의력 결핍장애, 등교거부증, 노인치매, 노인상담, 신체질병자의 심리안정 등

 

<적용기관>

 

 

 

∙보건소, 종합병원, 개인전문의원, 재활병원 정신병원 등

∙학교,소년원, 교도소, 분류심사원, 감호소 등 사회교육기관(노인, 청소년등), 각종 연구소(상담실 등)

∙사회복지기관, 가정복지기관, 장애인복지관 및 재활원, 장애아클리닉, 각종 단체 및 협의회, 부모회, 생명의 전화, 각종 심리상담소(청소년상담실 등), 유치원, 미술학원, 놀이방, 각종 수련원 등

∙여성회관, 종교단체, 주부모임, 사회봉사단체 등

∙직업상담 및 훈련원, 산업체 상담실 등


⑵ 물리적 환경 및 치료시간의 구성

 ∙환경 - 고려점: 미술작품 제작자와 작품 사이의 물리적 연관성

 ∙시간 - 치료목표, 대상,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


⑶ 미술매체

매체 선택에서 중요한 고려점 : 촉진과 통제


<그림 1> 미술매체의 특성(Landgarten, 1987)


6. 진단도구로서의 미술

그림 속에는 의식성과 무의식성이 내포 / 묘화가 지닌 상징성, 상징성 동시에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그림에 나타나는 상징성을 해석함으로써 정신장애자의 치료에 도움을 줌


자유화

과제법 (이상행동에 대한 내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저지하는 압력을 잘 알 수 있다.- 풍경구성법,  HTP 등이 여기 속함)

상상화 그리기

HTP/ KHTP

DAP(인물화 검사), 나무그리기

가족화/ KFD, 학교생활화

풍경구성법(Landscape Montage Technique: LMT)

협동화법 - 가족이나 소집단에서의 자발성 정도, 경험의 표출, 협동성, 그리는 위치와 내용, 순서 주의력 등을 관찰하여 분석

난화 게임법


<그림표현의 공간 구성과 심리>

 

 

 

 

7. 미술치료 방법

1) 테두리법

2) Starter sheet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자신 표현하기 - 묘화완성법, 손도장과 발도장 찍기, 조소활동, 동그라미기법, 씨앗으로 얼굴 만들기, 가면 만들기, 자기신체 본뜨기(실물 크기), 인체퍼즐 게임, 거울보고 자기그리기, 손 본뜨기

6) 가족화 그리기

7)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8) 풍경구성하기

9)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0) 색채선택하기

11) 꼴라쥬로 표현하기

12) 조소로 표현하기

13) 동그라미 기법(만다라, 동그라미중심 가족화, 동굴화, 계란화)

14) 감정사전 만들기

15) 기타의 방법


8. 개인 및 집단 미술치료

유사점

① 궁극적 목적이 모두 자기통제, 자기수용 및 자기책임완수를 통한 내담자측면에서 긍정적이고 진보적인 운동을 추구

② 수용적 분위기와 신뢰적 관계를 필요

③ 행동에 참여하고 반응하여 방향성을 부여하는 측면에서 상담가의 건설적인 역할 필요


차이점

① 집단의 내담자는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을 검사할 수 있는 기회

② 내담자는 도움을 받음과 동시에 줄 수 있다.

③ 상담가의 역할이 집단 내에서 상호작용의 역동성을 알아야 할 필요성 때문에 집단상담에서 다소간 좀 더 복잡



9. 아동미술의 발달 단계별 특성


※ Lowenfeld(1947)의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 자아표현의 시작

1) 마구 그리는 난화기

2) 조절된 난화기

3) 이름 붙이는 난화기

그린다는 목적보다는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기는 시기. 회전형태, 수평, 수직, 파형, 혼합형 등의 형태가 있다


2. 전도식기(4~7세) - 재현의 첫시도

무의미한 표현과정에서 의식적인 표현으로 옮아가는 상징적 도식의 기초단계대상에 대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이미지 또는 감정을 상징적으로 묘사한다. 인물이 많고 자기중심적이고 동화적인 내용이 많다


3. 도식기(7~9세) - 형태개념의 습득

독자적인 표현이 나타나며 도식적인 그림이 많다.  사물의 특징을 객관화시키려는 노력이 엿보이며 인물, 사물에 대한 개념이 부족해서 자꾸 반복되는 경향이 많다. 

공간개념시작-기저선, 투시


4. 또래집단기(9~11세) - 사실표현의 시작

도식적인 표현에서 탈피하여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로 접근하려는 시기.

주위환경에 관심을 가지며 시각과 지각이 발달로 객관적인 상태에서 사물을 관찰한다.   반면 대담성이나 자신감을 잃어가는 경향이 있다


5. 의사실기(11~13세) - 합리적인 표현

지각발달로 인한 논리적인 사고가 중대하며, 운동감이 많아지고 3차원적인 표현이 가능해 진다.  자신에 대한작품에 대해 비판적으로 되어 자발적인 활동으로서의 표현을 마지막단계라고 할 수 있다.


6. 청소년기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기이면서도 외계에 대한 인지기능과 표현기능 사이의 괴리로 표현이 침체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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