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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학(小學)에 신체발부(身體髮膚). 효(孝)에 대하여

육종균 2014. 8. 15. 22:00

소학(小學)에 신체발부(身體髮膚). 효(孝)에 대하여

 

小學(소학)에서 身體髮膚(신체발부)와 孝(효)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孔子謂曾子曰(공자위증자왈): 공자가 증자에게 말하기를

身體髮膚 受之父母(신체발부 수지부모): 사람의 신체와 머리털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이니

 不敢毁傷 孝之始也(불감훼상 효지시야): 감히 이것을 손상시키지 않음이

 바로 효의 시작 이니라

 立身行道(입신행도): 몸을 바르게 세우고 올바른 도를 행하여

 揚名於後世(양명어후세): 후세에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는 것이

 以顯父母 孝之終也(이현부모 효지종야): 이것이 부모의 훌륭한 가르침과 정성이 드러나게 함이 효도의 마지막 이니라

 夫孝 始於事親(부효 시어사친): 효란 어버이를 정성으로 섬기는 것이 시작이고

 中於事君(중어사군): 다음으로 임금을 섬기는 것이고

 終於立身(종어입신): 끝으로는 마음을 바르게 세우는 것 이니라

 愛親者 不敢惡於人(애친자 불감오어인): 어버이를 사랑하는 사람은 감히 남을 미워하지 못하며

 敬親者 不敢慢於人(경친자 불감만어인): 어버이를 공경하는 사람은 감히 남에게 교만하지 않는다

 親(어버이친.부모형제처자친) 慢(거만할만.게으를만)

 愛敬 盡於事親(애경 진어사친): 사랑하고 공경함을 어버이를 섬기기를 극진히 한다면

 而德敎加於百姓(이덕교가어백성): 덕의 가르침이 백성에게 힘입어

 刑于四海(형우사해): 온 세상에 법도가 될 것이다

 此天子之孝也(차천자지효야): 이 또한 천자의 효도이다

 在上不驕(재상불교): 남의 위에 있어도 교만하지 않으며

 高而不危(고이불위): 높이 있어도 두렵게 하지 않으며 

 制節謹度(제절근도): 예절을 절제하여 제도를 삼가 지키면 度(길이부피저울등의도)

 滿而不溢 然後(만이불일 연후): 가득 차도 넘치지 않게 한 연후에야

 能保其社稷(능보기사직): 능히 그 나라를 곧 그 사직을 보전하고

 而和其民人(이화기민인): 그 백성들을 화평하게 하는 것이니

 此諸侯之孝也(차제후지효야): 이 또한 제후의 효도이다

 非先王之法服 不敢服(비선왕지법복 불감복): 선왕의 법도에 맞는 옷이 아니면

 감히 입지 않으며

 非先王之法言 不敢道(비선왕지법언 불감도): 선왕의 법도에 맞는 말이 아니면

 감히 도를 펴지 않으며

 非先王之德行 不敢行(비선왕지덕행 불감행):선왕의 어진 덕행이 아니면 감히 행하지 않며

 然後 能保其宗廟(연후 능보기종묘): 이러한 연후에야 능히 그 종묘를 보전하는 것이다

 此卿大夫之孝也(차경대부지효야): 이 또한 경대부의 효도이다

 以孝事君則忠(이효사군즉충): 어버이에게 효도하는 마음으로 임금을 섬기면 충성이 되고

 以敬事長則順(이경사장즉순): 공경하는 마음으로 어른을 섬기면 순리를 따르는 것이 되고

 忠順不失 以事其上 然後(충순불실 이사기상 연후): 충성과 순리의 도리를 잃지 않고

 윗사람을 섬긴 연후에야

 能守其祭祀(능수기제사): 능히 그 제사를 받드는 것이니

 此士之孝也(차사지효야): 이 또한 학문을 하는 선비의 효도이다

 用天之道 因地之利(용천지도 인지지리): 하늘의 법칙을 따르고 땅의 이로움을 이용하고

 謹身節用 以養父母(근신절용 이양부모): 몸가짐을 삼가고 부모를 봉양하는 것은

 此庶人之孝也(차서인지효야): 이 또한 서인들의 효도이다

故 自天子至於庶人(고 자천자지어서인): 그러므로 천자에서 서인에 이르기 까지

 孝無終始(효무종시): 효도는 처음과 끝이 없는 것이니 한결같이 하면

 而患不及者未之有也(이환불급자미지유야): 우환이 미치지 않으며

 아직 그러한 우환이 있었다는 사람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