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치료적 도구가 될 수 있는 치료적 원리와 근거
음악이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되는가를 알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져 볼 수 있다.
"음악이 어떻게 치료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는가?"
"음악은 음악이 아닌 다른 소리들, 구체적으로는 구어를 포함한 다른 언어들과 우리에게 어떻게 다르게 받아들여지는가?"
"어떤 음악을 어떻게 사용해야 한다는 일반적인 법칙은 있는가?"
우리는 이러한 질문들의 대답을 위해서 음악이 생리적인 면에서, 심리적인 면에서, 그리고 사회적인 면에서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나아가 음악이란 무엇인지 그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음악에 대한 생리적인 반응
음악 지각이 강한 정서적 경험으로 이어지는 것을 관찰해 보면 대뇌의 변연계가 음악적 자극에 관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은 시상을 중개자로 하여 피질과 림빅시스템 내부의 작용으로 사람에게 정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또한 음악적 처리과정에는 대뇌의 두 반구, 즉 좌반구와 우반구가 적극적으로 개입되는데 그래서 대뇌의 특정한 부분에 손상을 입어 언어장애가 온 사람이라도 노래의 가사를 부를 수 있는 경우, 노래라는 음악적 활동에 손상되지 않은 대뇌부분이 활성화되어 손상된 부분의 역할을 대체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청각신경의 입력을 받는 뇌줄기의 수질의 역할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곳은 심장박동 속도나 호흡을 포함한 자율신경을 조절하는 곳이다. 리듬적인 구조를 가지는 청각정보는 비리듬적인 자극과는 색다른 방법으로 더 높은 청각통로로, 더 큰 강도로 신호를 보낸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은 외부에서 들려지는 청각자극에 반응하게 되고 이것은 생리적인 동조화 현상으로 연결되어진다.
음악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
음악이 의미 있는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임상적 상황에서 정서수정과 관련을 갖는다. 정서수정에서는 음악적 자극요소에 의해 불러일으켜지는 환기가 클라이언트의 상황적 필요에 맞아떨어질 때 정서수정이 일어나게 되며 이것은 행동변화를 유지시켜 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대개 음악에 대한 심리적인 반응에는 대상자의 과거 경험이 깊게 관여하게 되며 음악적 자극에 의해 내면에 형성되는 보상과 이것에 의해 평가되는 가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발되는 동기가 중요하게 다루어 진다.
음악에 대한 사회적인 반응
음악의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음악을 위한 음악, 즉 미적인 기능으로서의 음악이며, 둘째는 사회의 기능적인 역할로서의 음악으로서 음악이 다른 목적을 위한 기능적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인류학자 메리엄이 분류한 음악의 기능은: (1)감정표현, (2)미적인 즐거움, (3)오락, (4)커뮤니케이션, (5)상징적 표현, (6)신체적 반응, (7)사회 규범, (8)사회 기관과 종교의식을 확인, (9)사회와 문화의 연속성, (10)사회의 통합에 기여하는 기능이다.
이상과 같이 음악은 사람에게 생리적인, 심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또 음악은 사회적 기반 위에 있기 때문에 사람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음악을 치료의 도구로 사용한다 했을 땐 음악이 사람의 행동변화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을 근거로 한 것이다. 이것을 사람의 신체생리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심리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그리고 사회적 구조가 기반이 되는 음악의 영향력을 살펴본 것이다. 그래서 임상의 현장에서는 다른 무엇으로도 반응을 보이지 않던 자폐아동이나 정신질환자가 음악에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보는데, 이것은 음악의 힘이 개인의 장애를 넘어서 개인과 관계를 맺는 것을 보게되는 것이다.
음악외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음악의 역할
1. 정보의 운반자
2. 학습을 위한 배경
3. 조건적 음악(강화제)
4. 자극적 역할로서의 음악
음악의 기능적인 역할
1. 음악은 신체적 활동을 야기시킨다.
2. 음악은 사람에게 상징성을 제공한다.
3. 음악은 사람에게 만족을 준다.
4. 음악은 환경과 접촉시킨다.
5. 음악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6. 음악은 감정을 표출시킨다.
7. 음악은 기억을 자극시킨다.
8. 음악은 내부적·외부적 동기제이다.
9. 음악은 개인을 그룹으로 통합시킨다.
10. 음악은 개인에게 즐거움을 준다.
음악을 치료 도구로 사용하는 이유
♪ 음악은 인간 행동이다.
♪ 조직자, 에너지의 원천으로서의 리듬의 역할
♪ 음악은 시간의 흐름 속에 존재하는 구조적인 현실이다.
♪ 음악은 장소와 사람의 숫자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며 자유롭게 적용될 수 있다.
♪ 음악은 미적 경험과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다.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
임상의 현장에서 그룹에서 경험하는 과정들을 음악외적인 것과 연관시켜 치료적 목적을 달성하는 접근방식이다.
1.사회적 관점: 음악을 통한 치료사와 환자, 환자들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및 재확립을 강조하였다.
음악의 힘은 개인보다 그룹에서 더욱 극대화된다.
음악은 '비언어적 교류'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게 되므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2. 심리적 관점: 음악은 자아성찰을 통한 자긍심의 증진을 강조하였다.
음악은 즐거움과 자기 만족의 원천이다
음악은 비경쟁적 성취를 가능하게 한다.
3. 신체적 관점: 음악은 구조적인 현실이며 질서와 에너지의 근원으로서 리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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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어즈의 경험적 음악치료
치료 활동중에 가지는 경험이 치료 목표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치료목적을 달성하는 접근방식이다.
1. 사회적 관점 : 그룹의 일원인 개체로서 다른사람과 관련된 경험을 말한다.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자기 표현 방법을 제공한다.
음악은 그룹에서 개인적 반응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 들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언어와 비언어 교류와 의사소통을 강화시킨다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형태에서 협동과 경쟁의 경험을 제공한다.
음악은 치료적 환경에서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한다
2. 심리적 관점: 자신을 조직하는 경험을 강조하였다.
음악은 자기표현을 하도록 한다.
음악은 장애인을 위한 보상적 행동을 제공한다.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상과 그렇지 않는 행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음악은 자기자랑을 증대시켜 자기가치를 높인다.
3. 신체적 관점: 사람의 신체 생리와 관련된 음악의 구조속에서의 경험을 강조하였다
음악은 시간에 입각한 행동을 요구한다.
음악은 능력에 따른 행동을 허용한다
음악은 정서적인 행동을 불러 일으킨다
음악은 감각과 관련된 행동을 이끌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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