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상징적 의미(도형분석)
"모든 형태는 자기의 내적 반향을 가지고, 정신적 실체, 내적인 내용의 내용을 표현한다." <칸딘스키, '점,선,면'>
**형태의 상징의미를 읽어내기 위해서는 다른 형태와의 상호관계에서도 상징적 의미를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삼각형]
*상징 : 역동적 형상, '3'의 상징과 같은 의미, 신의 조화, 새로움과 창의성 분출, 관계, 독립성, 자율성, 변화의 시도를 암시, 새로운 관계의 기회, 부모 자녀간의 긴장관계/보완과 균형, 공생관계에서의 독립
*역삼각형 : 여성적, 수동적인 힘, 변화, 물, 무의식, 하늘의 은총, 잠재력, 음의 상징
*피라미드 삼각형 : 남성적, 창의적인 힘, 생동력, 불, 생명력, 리비도, 양의 상징
[사각형]
*상징 : 편안함과 안정감, 대지를 상징, 단단함, 무거움, 고요, 구체성과 명백함, '4'와 같은 의미, 인간적인 것, 공동체의식, 소속감, 페쇄적 답답한 공간, 안정성과 조화와 균형, 정신에서 물질로의 변화, 정리정돈의 욕구와 자신만의 공간에 대한 욕구
*사각형 테두리 선호 : 사고가 빈곤, 상상력 부족, 융통성 결여
[원]
*상징 : 완성과 영원성, 조화와 통일성, 내적 질서와 균형, 개성화 과정(융), 이완적
*만다라 : 인간의 삶과 소원, 자연을 형상화한 것
*치료적 개입 : 삶의 중심과 내적 균형이 필요한 사람, 우울증환자에게 적용
[나선형]
*나선형의 운동 : 변화, 역동, 생명력, 치유의 에너지, 전체성 추구, 의식의 구성, 개별화의 과정
*왼쪽으로 감은 선 : 어머니의 자궁, 죽음의 길로 돌아가는 것
*오른쪽으로 감은 선 : 삶에서의 발전, 미래와 전진
*치료적 개입
안에서 밖으로(시계방향) 나선형 : 경련성환자, 간질환자, 정신지체, 자폐증세를 보이는 환자에 적용
밖에서 안으로 (반시계방향) 나선형 : 히스테리 환자, 무절제한 사랑, 집중력이 약한, 몽상가에 적용
*작업효과 : 새로운 에너지, 팽창력과 집중력, 역동성으로 안정감이 생김
*미로놀이 : 퇴행과 발전의 공존을 통한 전체성의 체험
1. 다리미: 어머니의 과잉 혹은 그 표현방법에 적절함이 결여된 애정, 관심, 주의 등을 피험자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 종종 동시에 그려진 다리미대가 어머니상에 대한 포위의 양식으로써 채점되는 일도 있다.
2. 편물(뜨개질): 그것 자체는 어머니다운 따스한 애정을 느낄 수 있지만, 편물은 단독작업으로, 다른 가족성원과의 교호작용을 시사해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편물과 그것을 하는 인물상의 묘화 중에 차지하는 위치, 크기 등의 역동적인 관점에 있어서 해석상의 의미가 부여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3. 비: 비와 같이 바다, 호수, 강, 때로는 수돗물도 포함해서 일반적으로 물은 억울한 경향과 관련한다.
4. 의자: 의자는 책상과 함께 이용되는 것으로서 함께 그려지는 일이 많다. 이들은 어느 것이나 개인적 사용에 관계하는 것이고, 다른 가족성원과 서로 관계함을 의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의자는 그 크기나 등받이 부분, 팔걸이 부분에 의해서 교묘하게 사용자들을 둘러싸버린다. 또 등받이 부분이 그려진 경우, 인물상은 후두 부분만이 보인다. 전자는 포위의 양식이고, 고립이나 소외감을 후자는 해당 인물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하고 있다.
5. 개: 고양이 항을 볼 것.
6. 부채: 부채는 거의 정신장애군의 남자에게만 보여지는 경우가 많고, 극히 드문 것이다. 차가운 것이지만 묘화자가 자아기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과 관련되는 것인지 더욱 검토를 해야 할 것 중의 하나이다.
7. 앞치마: 어머니에 대한 역할 기대를 의미하는 것이다. 안정감, 때로는 생존의 보장을 의미하는 뜻도 있다. 반면, 옷에 의한 포위라고도 할 수 있는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더욱이 해당 인물이 등쪽으로 그려진 때에는 종종 앞치마끈은 사선으로 묶기, 즉 X자형이 되고, 그 인물에의 부정적인 감정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8. 연필: 연필은 어린이에게 있어서 가장 친근하고 친숙함이 있는 자기표현을 위한 용구의 하나이다. 그 의미에서는 동적 가족화 중에 많이 발견되는 것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피험자가 당면한 문제나 묘화속에서 연필이 무엇을 위해 이용되어지고 있는 것인가하는 관점에서 해석되어야 하는 것이다.
9. 계단, 사다리: 계단(사다리)의 도중의 인물이나 혹은 계단이나 사다리를 지나서 계단 위나, 옥상이나, 지붕 위에 위치한 인물에 관계하여 불안이나 불안정감을 상징.
10. 집: 가족이 안고있는 불안감이 불안정성과 관련.
11. 집의 보수(補修): 전항에서 서술한 것처럼 가정생활의 기반이 되는 집의 보수작업은 대부분 페인트칠과 같은 아버지의 행위로서 묘사된다. 결국 아버지의 물리적인 집의 형태로 표현된다. 심리적인 가정에의 새로운 관계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고, 부모다운 모습을 나타낸다.
12. 가구: 장롱, 미닫이, 침구 등이 강조되어 있기도 하고, 그 외의 도구가 크게 강조되어 그려진 경우가 있다. 가정내의 물질성이 도형으로 표시되고, 따뜻한 마음의 연결이 빈약하다고 느껴지고 잇는 피험자의, K-D-F에서 많이 보여진다.
13. 카드: 딱지(카드), 트럼프 종류이다. 카드놀이가. 두 명 이상의 상호작용으로서 묘사되는 경우와 혼자 놀이로서 묘사되는 경우에는 물론 의미가 다르다. 전자는 그 상호작용의 의미내용이 이해되지 않으면 안되고, 후자는 구하고 있는 데도 만족스럽지 못한 인간관계가 문제된다.
14. 낫: 농사짓는 작업의 묘사에 자주 나타난다. 공격 혹은 거세공포와 관련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칼 종류의 항 참조).
15. 완구: 장난감의 종류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상당히 지적인 작업으로 받아들여지는 장난감은 피험자의 퇴행 기분과 관련하는 것 같다.
16. 쓰레기: 먼지, 티끌 등의 폐기물이다. 쓰레기를 버리는 것은 가족의 존재에 있어서 바라지 않는 '더러운' 부분을 버리는 것과 같다(Burns & Kaufman, 1972). 그 존재를 수용하기 어려운, 새로 태어난 갓난아기에게 행해진 공격적 감정같은 것이다. 따라서, 그림에서 누가 쓰레기를 버리려 하고 있는 것인가, 쓰레기와 새로운 갓난아기가 어떠한 위치에 그려져 있는 것인가 등과 같은 관점에서 역동적 해석이 가능하다.
17. 화로, 난로: 가정의 따스함, 또는 우호적 인간관계를 의미하고 있다.
18. 방석: 개인의 사용에 관계하는 물체이고, 몸 밑에 깔려지는 것이다. 결국 인물하선의 양식으로써 채점되는 성질의 것이고, 그것이 강조된 묘사는 해당 개인에의 불안감을 의미한다.
19. 자전거: 특히 남성적인 힘을 의미하고, 그와 같은 힘의 강화, 보충을 시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전거는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고, 힘을 몇 배씩 증가시켜 행동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남아의 묘화에 많이 보여진다.
20. 자동차: 자동차는 심리적, 물리적 격리를 의미한다. 종종 승차하고 있는 사람은 포위양식이고, 다른 가족성원과의 격리를 표현하는 것이 된다. 그 사람에게 있어서 자동차는 심리적, 물리적으로 또 다른 거주공간이고, 더구나 다른 가족 구성원과의 거리는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21. 하수구: 이것은 부엌과 수도(씽크대)를 묘사할 때 자주 나타난다. 그러나 물의 출구라고 하는 점에 있어서는 비와 물의 해석과 같이 여러 가지 형편의 억울한 경향을 시사하는 경우가 잇다.
22. 나무: 상징적 의의를 단순히 결정지우기는 어렵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나무는 '성장하는 것'이고, 동시에 개화에서 결실에 이르는 생성과정을 해마다 반복하는 것이다. 정신적인 소생, 재생 등을 의미한다. 또한, 특수한 형태의 나무로서 분재와 작은 정원수는 다른 사람의 성장과정을 지배하고 싶다는 욕구와도 관련하는 것같다.
23. 식탁: 화로, T.V 등과 같은 의미가 있고, 가족의 연대감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혼자서 사용하는 것에 관계하는 책상과 의자와는 반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24. 음식: 일반적으로 어린아이와의 접촉도가 높은 K-F-D에 있어서 어머니의 대표적인 행위는 부엌일과 요리이다. 그 행위의 결과로서 음식물이 묘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오히려 음식물의 출현율은 낮고, 저자의 경험으로는 비행군 남자에게서만 보여진다. 이같은 소위 일차적인 생리욕구의 충족에 관계하는 사물의 묘사는 그 욕구충족을 항상 가정에서 구하고 있는 것이다. 혹은 그같은 가정의 당연한 기능을 K-D-F에 투영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그 충족패턴이 불안정성이 있다는 두 경우가 예측된다. 또 이것이 이차적인 사회적 욕구에 관계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는 의미이고, 피험자의 퇴행 기분과의 관련성도 지적할 수 있다.
25. 서적: 이것은 명백히 지적욕구와 관련된다. 그러나 그것이 교과서인지 만화책인지에 의해서 의미가 달라진다. 전자는 가족으로부터의 기대와 강요되는 모습이기도 하고, 후자는 퇴행 기분과의 관련 등이 검토되어야 한다. 또 서적은 합리화와 관계하는 것은 확실하다.
26. 식기, 찻: 식기와 찻잔은 음식물의 항에서 서술한 것과 거의 같다고 생각해도 된다. 즉 일반적으로 가정의 어린이에 대한 섭식욕구의 충족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묘사해야만 한다는 그 기제가 문제시된다.
27. 물조리개: 이것은 기본적으로 물과 관계하는 것이다. 조리는 분재와 정원수의 손질을 행하는 인물에 동반해서 그려지는 일이 많다. 따라서 해당 인물에 관계하는 불안이나 억울한 감정과 관련한다(나무와 물의 항 참조).
28. 침구: 이것은 수면시에 이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같이 그려진 인물
에게 나타나는 거부감정과 퇴행, 그리고 억울한 감정 등을 나타내고 있다.
29. 신문: 동적 가족화에서 신문을 읽는 모습을 하고 잇는 사람은 아버지이다. 신문은 사회사상의 정보원이라고 할 수 있어, 그것을 읽는 사람의 사회에의 관심을 의미한다.
30. 스토브: 전기, 가스, 석유 등에 의한 온방기구는 사용 목적 그 자체는 가족관계의 따스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31. 세탁물: 일반적으로 아름다움을 좋아하는 어머니라든가 가족생활에 있어서 물적 관계에 중점을 두는 어머니 등 어머니의 당위적 태도와 관련하는 것 같다. 또 때로는 다시 시작함이나 재생의 테마를 상징하는 일도 있다.
32. 청소기: 지배적이고, 통제적이며, 때로는 거부적인 태도이다(빗자루, 먼지털이의 항 참조).
33. 태양: 태양은 밝음과 따스함을 의미하는 것임을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34. 부엌, 수도(씽크대): 섭식욕구의 충족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의 일차적인 기능과 관련하는 것이다. 피험자가 음식물을 먹는 것에 강한 관심이 있는 경우와 그같은 욕구가 안정적으로 만족되지 않는 경우 혹은 만족되지 않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안고 있는 경우 등에 음식물과 식기, 부엌일 하는 행위와 함께 그려지는 일이 많다.
35. 연(풍선, 애드벌룬): 좋아하지 않는 가족상황에서의 이탈 도피를 의미한다. 자동차와 침구 그리고 그네 등에 의해 둘러싸인 인물상이 현실 상황의 일부에 가두어지는 모습에 반해서 연이나 풍선은 그 자체가 공중에 떠있는 것이다. 따라서 전자만큼 현실성을 갖지 않고 오히려 공상화된 자유에의 희망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36. 담배: 남자상에 동반되어 그려지는 일이 많다. 성인다움이나 가까이 하기 어려운 어른의 세계를 시사.
37. 납: 사랑이나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태양이나 꽃이 의미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어느 정도 공상화된 심정을 표현
38. 책상: 이것은 물론 의자와 함께 그려지는 일이 많고, 해석상 의자와 같다. 그러나 의자보다는 포위의 양식으로써 채점되는 일이 많고, 그 외의 경우 개인적 사용을 의미하고, 그 인물의 고립, 격리 등을 나타낸다. 해당 인물상이 등을 보이고 그려지는 때에 이 경향이 더욱 강조된다. 책상은 부적응아에게는 적응아의 두 배 이상의 출현율이 보여지고, 특히 정신장애와 비행의 피험자에게 높게 그려지기 쉬운 것이다.
39. T.V: 안식이나 오락을 의미한다. 그림에서 T.V를 보고 있는 사람이 한 명인가 혹은 복수의 사람인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복수의 사람은 가족의 공통관심이나 상호작용이 시사되고 있는 셈이다.
40. 전선: 전기와 번개가 상징적, 도식적으로 그려지고 있는 때에는 어쩔수 없는 강한 힘에 의한 충격이나 지배를 의미
41. 전등: 밝음, 따뜻함, 애정을 의미. 빛이 가족 전원에 비치고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와는 의미가 다르다
42. 진흙, 오물: 더럽혀진 것, 더러운 것, 즉 버려야 할 것이라는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43. 줄넘기: 줄넘기의 줄은 해당 인물에 대해서 포위의 양식으로 그려진다. 결국, 에너지를 주는 곳이 없음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고, 해당 인물의 갈등, 자기고착 등의 상황을 의미한다(그네의 항 참조).
44. 바늘: 고통을 줄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할머니와 어머니가 재봉하는 모습과 함께 그려지고, 억제된 공격행동을 의미하는 일이 많다(칼 종류의 항 참조).
45. 고양이: 고양이가 가진 체온, 털의 부드러움과 발톱이나 이의 예리함에서 보듯이 부드러움과 공격이라고 하는 불균형적인 태도와 양가적 감정을 상징하고 있다. 개는 충성심과 공격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고양이는 여아에 의해, 개는 남아에 의해 그려지는 일이 많은 것 같다. 종종 침대와 함께 그려지는 인물은 다른 가족구성원과의 유의한 관계를 갖기 어려운 것을 시사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46. 열과 빛: 열과 빛이 주제로 그려지는 것은 밝음, 따뜻함, 애정, 희망 등의 긍정적인 감정과 관련하고 있다.
47. 노트: 연필과 함께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 해석상의 의미는 연필의 그것에 준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48. 솔(붓): 페인트칠의 행위를 하는 사람(대부분은 아버지)과 함께 그려지는 것이 많다. 페인트칠은 집에 대한 보수, 재생을 위한 행위이다. 그 의미는 가정에 관계하고, 가족관계의 조정을 시도하기 시작한 사람(대부분 아버지)의 모습이다.
49. 양동이, 세면기: 억울한 감정이지만, 동시에 수동의 뉘앙스를 수반하고 있다.
50. 방망이: 이것은 팔의 연장이 되는 것이고, 주로 힘, 공격을 의미하고 있다.
51. 꽃: 꽃은 아름다움과 사랑을 상징한다.
52. 칼종류: 괭이, 톱, 삽, 도끼, 낫, 부엌칼, 바늘 등으로 공격, 거부, 거세공포 등에 관련하고, 반사회적 부적응행동을 나타내는 남자피험자의 K-D-F에 보여지는 일이 많다. 가족 내에 있어서 거부적, 공격적인 인간관계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피험자가 안고있는 파괴적, 파멸적인 감정 경향의 강도는 그려진 칼종류의 수와 실물의 크기, 그리고 그림에 있어서 상대적 크기 등과의 관련하에 예측될 수 있는 것이다.
53. 불: 불은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우선 화로, 난로, 스토브같은 난방기구의 경우와 같이 따뜻함이나 애정에의 욕구라고 생각된다. 또 하나는, 전자와 반대의 경우로, 만족되지 않는 애정 욕구에의 심한 증오나 분노의 상징
54. 그네: 그네를 타고 있는 인물상은 확실히 포위양식의 전형적인 경우이다. 때로는 그네와 지주와 지면의 선에 의해 이중으로 포위되고 있고, 그 인물이 안고 있는 폐쇄감, 끌어들임의 강함이나 불안정성을 의미한다(줄넘기의 항 참조).
55. 침대: 침구의 항을 참조.
56. 뱀: 뱀, 도마뱀, 개구리의 종류는 억압된 공격충동과 수용될 수 없는 자기에게 다가오는 초조감 등과 관련하는 듯하다. 뱀은 억압된 성적 원망의 상징이라고 하는 견해는 너무나도 잘 알려진 해석이다.
57. 페인트: 솔의 항을 참조.
58. 화장실, 배설물: 공격과 부정 감정의 충동적 표현으로써 어린아동의 그림에 나타나기도 한다.
59. 빗자루, 먼지털이: 종종 청소를 하는 어머니상에 동반해서 그려진다. 이들은 팔의 연장이 되고, 그 인물의 지배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배 통제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인물을 상징하는 것이고, 때로는 공격과 거부의 감정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또, 동시에 빗자루와 먼지털이는 가옥이나 가구와의 관계를 시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족관계의 본질보다도 오히려 가정생활의 외면이나 체제에의 관심의 강함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가옥, 가구의 항을 참조)
60. 부엌칼: 칼 종류의 항을 참조
61. 별: 별은 차갑고 멀리 있는 것이고, 물심양면에 있어서 박탈과 관계
한다(Burns와 Kaufman, 1972).
62. 모자: 위 만들어진 상태와 자기방어를 의미하고, 더욱이 수동적인 태도와 관련.
63. 공: 공은 힘을 상징한다. 그리고 공은 현재의 상태에 의해 명백하고 단순한 힘(공격)이나 현실화되지 않은 폐쇄상태에 있는 힘(갈등) 등 여러 가지 상황의 힘을 표현한다.
64. 귤: 가정내의 따스함이나 안정성을 의미한다고 생각되지만 동시에 서민성의 상징.
65. 물: 바다, 강, 수영장 등 여러 가지고 물은 그려지지만 그들은 모두 여러 가지 상태에서의 억울한 감정을 의미
66. 냉장고: 냉장고는 어린이의 최대의 바램인 식욕, 즉 피양육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재료의 모습인 동시에 차가운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불균형적인 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그림 중에 점유하는 냉장고의 모습은 피험자의 어머니에게 기대하는 의존욕구의 상황을 시사하는 것이 된다.
67. 기차: 기차는 Burns와 Kaufman(1972)의 『어린이들, 특히 소년들이 동일시하는 힘의 상징이다.』라고 하는 해석을 인용할 필요도 없이 일본의 많은 소년들이 기차를 표현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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